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교육자료실

호소수
리틀펫|2023-12-07 조회수|237

호소수란?

 

호소수는 댐이나 호수등에 고인물을 총칭하는 단어입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 중 약 0.3%에 해당하며, 인간과 다양한 생물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이고 귀중한 자원입니다.

 

 

호소수의 부패

 

녹조가 낀 호소수

 


하지만 호소수는 고인물이기 때문에 양분이 과다할 경우 조류의 과다번성으로 녹조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물살이 있는 경우 충분한 산소공급과 양분 교류가 일어나기 때문에 부영양화가 잘 일어나지 않는편이지만 물살이 정체 될 경우에는 조류는 급격하게 번성하기 시작합니다.

 

 


녹조가 과다번성할 경우, 성장을 위해 물 속에 녹아있는 산소를 급격하게 소모합니다. 물속에 녹아있는 산소를 용존산소 (DO)라고 표기하는데 녹조현상이 일어날 경우 물고기등이 생존할 수 있는 최소 용존산소량인 4ppm 이하로 떨어지기도 해서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하는 현상이 얼어나기도 합니다.

 

 


 

 


호소수에 사는 생물들

 


물벼룩, 해캄, 반달말

 


호소수엔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갑니다. 갑각류의 일종인 물벼룩부터 녹조류인 해캄, 반달말등 광합성을 하는 조류들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녹조류가 많아지면 물이 초록색으로 보입니다. 녹조류는 많아지면 수생태계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기도 하지만 지상의 식물처럼 담수 생태계의 근본이 되므로 없어서는 안됩니다.

 

 


 

 


호소수 관찰하기

 

 


 

 


호소수에 사는 생물들은 곤충류와 어류를 제외하곤 눈에 잘 안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생물들을 관찰하기 위해선 현미경을 이용해야 합니다.

 


 


홀 슬라이드 글라스를 이용해서 물을 떨어트리면 관찰에 용이합니다.

 

홀 슬라이드 글라스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조류의 종류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www.nibr.go.kr/aiibook/catImage/208/Algal%20flora%20of%20Korea%206_2.pdf